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팁

7월의 제철 수산물 민어, 전복

by B-fox 2022. 10. 13.

민어는 몸길이가 60 ~ 90cm가량이고 몸통은 조금 둥글고 몸통의 색은 황백이며 등의 색은 청흑이다.
비늘이 크고 입도 크다.  비린내가 아주 적고 맛은 담담하고 달다.
- 자산어보 중에서

 

 

민어 는 어류 중에서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들의 발육 촉진을 돕고 노인 및 큰 병을 치른 환자의 기력 회복에 좋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칼륨, 인 등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생선의 부레는 버리지만 민어 부레는 찰진 맛 속의 고소함이 녹아내리는 별미이다.

 

옛날에 '민어가 천냥이면 부레가 구백 냥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민어 부레의 맛과 영양은 우수하다고 한다. 또한 부레로는 부레풀을 만들 수 있다. (부레풀 : 물고기 특히 민어의 공기주머니인 부레를 말려 두었다가 물에 넣어 끓여서 만든 접착제. 어교라 불렸으면 현재 아교라 한다.) 민어는 구이와 찜의 재료로 이용하며 민어과 어류 가운데서는 대형 어종으로 살이 많으며 내장 등도 국거리로 이용한다. 남해안 여수 지역에서는 제사상에 꼭 올라가야 할 생선이라 부를 만큼 맛이
좋은 고급 어종이다.

 

 

보관방법 : 냉장보관 1~3일

영양정보 : 100 g 당 - 칼로리: 104kcal | 지방: 3.17g | 탄수화물: 0.00g | 단백질: 17.78g

 

영양정보

1) 뼈 건강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서 어린이나 노인들의 뼈 건강에 좋다.

 

2) 건강 회복
건강 회복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하고 노인 및 환자의 건강 회복에 좋다.

 

3) 피부 노화 예장

피부 노화 예방 민어부레에는 젤라틴과 콘드로이틴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피부나 조직세포에 탄력을 주어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주요 어획 지역 : 전라남도,  어획 지역 : 서해,  남해(전라남도)

제철 시기 : 8월

 

주요 요리 : 여러 가지 용도로 인기가 있는 물고기로서 몸길이는 성체가 되면 최고 60~90cm까지 자랍니다. 대표적인 흰 살 생선으로 회, 구이, 전, 매운탕, 포 등등 어떤 식으로 요리를 해도 좋은 맛을 내는 생선이기도 하다. 

 

 

 

[ 민어 매운탕 ]

 

민어 80g, 무 25g, 애호박 10g, 대파 5g, 청양고추 4g, 
쑥갓 5g, 팽이버섯 3g, 고춧가루 7.5g, 고추장 10g, 
된장 5g, 다진 마늘 7.5g, 맛술 4g, 후추, 
생강가루, 천연 해물 팩(국물용)

 

1. 무는 나박 썰기, 애호박은 반달 썰기, 청양고추, 대파는 어슷 썰고, 팽이버섯, 쑥갓을 준비한다.
2. 솥에 찬물, 천연 해물 팩을 넣어 15분간 불리고 센 불에 15분간 끓여 육수를 만들어 준다.
3. 고추장, 된장, 생강가루, 맛술, 후추를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솥에 약불로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장을 넣어 살살 볶다가, 천연 해물 팩 육수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썰은무, 애호박, 팽이버섯, 청양고추,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5. 끓은 솥에 민어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쑥갓, 대파를 올려 완성한다.

 

 

[민어맑은탕]

 

민어 1~2마리

알배추 5장, 두부 1/2모

양파 1/2개, 호박 1/2개

팽이버섯 1/2개

청홍고추 1/2개씩, 쑥갓 약간

멸치육수 1리터

다진 마늘 1큰술

어간장, 후추 약간씩

 

1. 쑥갓은 누런 잎이나 무른 잎 제거하고 다듬어 씻은 다음 찬물에 잠시 담가 둡니다.

2. 호박과 두부, 알배추는 한입 크기로 나박나박 썰어주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줍니다.

3. 고추는 어슷썰기, 쑥갓은 6cm 길이로 잘라줍니다.

4. 민어는 겉에 비늘을 칼끝으로 긁어서 제거해주고, 대가리를 제거하고 내장과 부레를 꺼내고, 칼집을 넣어줍니다.

5. 멸치육수 1리터 넣고 끓으면 쑥갓을 제외한 모든 재료와 민어를 넣어서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6. 거의 끓으면 다진 마늘과 어간장으로 국물 간을 맞춰줍니다.

 

 

 

복어(鰒魚)라 한다. 큰 놈은 길이가 0.7  ~ 0. 8척이다. 등에는 껍데기가 있는데 등이 마치 두꺼비 등과 같다.
등 안쪽은 미끄럽고 광택이 있지만 평평하지는 않으며 다섯 광채가 현란하게 빛난다

- 자산어보중에서 -

 

전 세계적으로 백 여종이 있는 전복은 한국에는 한류성인 참전복과 난류성인 까막전복, 말전복, 왕전복, 떡조개, 마대 떡조개 등의 6종이 알려져 있다. 껍데기 표면에는 해면, 따개비, 해조류 등 부착생물들이 붙어 있다. 양식과 자연산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이들 부착생물의 여부이다. 커다랗게 열려 있는 진주광택이 나는 껍데기는 자개, 나전, 세공, 단추 등 공예품의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 '살코기는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그 내장은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자산어보)

 

 

보관방법 냉장보관 1~2일 

영양정보 열량 81 kacl 단백질 10g 탄수화물 0g 지방 9g

 

영양정보

1) 면역력 향상
전복내장에는 푸코크산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2) 성장기 어린이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고 비타민 B1, B2가 많아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3) 피로 해소
단백질과 타우린 함량이 매우 높아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주요 어획 지역 : 전라남도, 어획 지역 : 남해(전라남도)

제철 시기 : 8월~10월

[마파 전복]

 

재료
슬라이스 전복 30g, 다진 돼지고기 60g, 두부 75g, 
양파 75g, 오이 55g, 당근 35g, 대파 50g, 간장 15g, 
식용유 20g, 두반장 8g, 굴소스 7g, 맛술 7.5g, 
케첩 7.5g, 다진 마늘 8g, 볶음참깨 1g, 전분물, 물

 

조리
1. 두부는 깍둑 썰어 준비한 후, 식용유를 두르고 사방이 노릇하게 지져준다.
2. 양파, 오이, 당근은 깍둑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3. 달궈진 솥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살짝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고 풀어주면서 
 익혀 준 후 간장, 맛술, 두반장, 굴소스, 케첩을 넣고 끓여서 양념을 만든다.
4. 끓인 양념에 양파를 넣고 볶다가 당근, 오이를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볶은 후 
 채소가 절반쯤 익으면 물을 넣고 끓이다가 전복, 두부를 넣은 후 끓여 익혀준다.
5. 마지막에 대파와 전분물을 넣어 완성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