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오닉5 크기를 능가하는 현대 중대형 SUV 전기자동차!! 아이오닉7
⭕ 현대 아이오닉 시리즈의 인기를 이어갈지 기대가 되는데요
⭕ 24년 출시되는 예상되는 가운데, 기아 EV9의 23년 상반기 출시를 감안할 때, 23년 하반기에 출시발표를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차도 대형 SUV 시대가 열린 것 같습니다.
✅ 컨셉트카 ‘세븐’의 공개된 정보를 통해 아이오닉7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디자인
아이오닉5의 곡선 스타일을 계승한 아이오닉7의 중대형 SUV 크기를 고려할 때, 유선형의 커브 디자인으로 유연하면서 웅장한 느낌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오토 익스프레스'에서 예상 랜더링 이미지로 공개한 아이오닉7 을 보면, 전면부를 제외하고는 평소에 많이 봐왔던 유선형의 중대형 SUV 디자인과 비슷한 거 같아 다소 실망감이 들기도 합니다.
전면부
스타리아의 SUV스타일 같다는 비아냥도 있지만, 세로형의 파라메트릭 픽셀라이트가 이색적입니다
후면부
웰컴 라이트 시컨스라고 하는 일체형의 후면등이 눈에 띕니다.
측면부와 휠
유선형의 측면부 디자인과 별을 연상시키는 휠이 예쁩니다.
실내 디자인
7인승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나, 컨셉트카 디자인 상으로는 라운드 시트가 가장 눈에 띕니다.
🚗🚗 아이오닉7 컨셉트카 ‘세븐’ 공개된 티저 영상
제원 크기
7인승 중대형 전기차 SUV인 아이오닉7의 제원을 컨셉트카 기준으로 예상해보면, 길이 4990㎜, 너비 2050㎜, 높이 1770㎜, 휠베이스 3200㎜로 휠베이스가 높고, 전폭이 제일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 분 | 아이오닉7 | EV9 | 아이오닉6 | 카니발 | 펠리세이드 | 모하비 |
전장 | 4990 | 5010 | 4855 | 5155 | 4995 | 4930 |
전폭 | 2050 | 1980 | 1880 | 1995 | 1975 | 1920 |
전고 | 1770 | 1750 | 1495 | 1775 | 1750 | 1790 |
휠베이스 | 3200 | 3100 | 2950 | 3090 | 2900 | 2895 |
엔진성능 및 전기충전
100 kWh용량의 SK온 배터리를 적용하여 1회 충전시 대략 500km(EPA기준 483km) 주행할 수 있고, 충전속도는 350㎾급 초급속 충전 기준 20분 정도 소요시 10~80%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성능은 올해 23년 4월에 출시 예정인 EV9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7 편의사양과 옵션
EV9에 탑재예정인 HDP 레벨 3 자율주행 기능, V2L/V2G 충전,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며, 컨셉트카에 탑재된 편의사양이 많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라운드 시트와 비전루프 디스플레이, 내장 하이진 마감재와 살균 직물 원단, 냉장고와 신발보관함 등 다양한 공간활용 편의사양이 돋보입니다.
HDP 레벨3 기능탑재 | V2L / V2G | 디지털 사이드 미러 |
도어 라이트 | 라운드 체어 | 라운드 시트 |
스마트 영상 | 비전루프 디스플레이 | 공기청정 & 살균 |
슈케어 | 내장하이젠 | 미니냉장고 |
예상 가격
기아 EV9 준대형 SUV 전기차의 가격이 미국가격으로는 5만 6,000달러부터 7만 3,000달러, 우리나라 가격으로는 6,700 ~ 8,800만 원 내외인 점을 감안할 때,
아이오닉7의 고급 내부마감재, 편의사양 등을 고려할 때, EV9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싼 7,000 ~ 9,000만원대 수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시예상
아이오닉7은 2024년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비슷한 경쟁차종인 기아 EV9가 2023년 4월에 정식 출시한 이후 5월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정되어 있어 아이오닉7도 EV9 인기도에 따라 빠르면 23년 연말즈음에 출시발표도 기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스파이샷으로 나온 사진도 없는 관계로 조금 더 기다려봐야할 거 같습니다.
차량보조금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100% 보조금 지원을 받는 반면, 중대형 SUV로 차체가 큰 경우, 보조금 지원이 안될 수 있으며, 2023년 보조금 기준상으로 차량가격 8500만원 초과시 지원 제외될 수 있습니다.
기존 보조금 적용 기준상, 정부보조금 350만 원, 지자체별로 지원금액이 다르지만, 서울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 100만 원으로서 총 450만 원까지 지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반응
중대형 SUV의 인기도 꾸준한 데다 전기차의 메리트도 있어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라운드 시트를 차용할 정도로 큰 실내공간, 첨단 실내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마감재로 패밀리 카의 수요를 충분히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고급 SUV 대표 모델로도 인기를 끌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기존 국내 SUV 모델인4 ~ 5000만원대 팰리세이드, 6 ~ 7000만원대 GV80 비교해서 확실히 상위급의 전기SUV로 차별화 될 것으로 보이고, 기아 EV9 모델과 경쟁구도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7000~9000만 원의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지만, 기존 전기차의 가격대와 SUV 차량 특성을 고려할 때, 예상되는 가격 수준이기도 합니다.
물론 과연 이 가격을 주고, 대형 세단이 아닌 SUV를 탈까? 싶기도 한데, SUV의 기본 수요를 감안할 때는 충분히 인기를 끌 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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